저는 예전에 한국어 위키피디아 편집을 잠깐 한 적이 있었고, 그 기간 동안 주로 성우 니시 아스카의 문서를 작성, 편집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제가 편집에 기여하는 니시 아스카 문서에 사진을 올리는 사람이 나타났죠. 저는 '어딜 봐도 도촬 사진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비공식 사진'을 올려 놓은 것이 보기 좋지 않았기 때문에, 사진을 다수가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에 올리는 건 사무소의 허가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주장해 삭제를 반복하며 편집 분쟁을 벌이다 결국 지쳐서 위키피디아를 때려쳤습니다. (관련 글: [위키피디아 기여 3개월만에 접습니다] http://yuhling.net/502)



한편 이 문제는 일본어 위키피디아에서도 벌어지고 있었습니다. 한국어 위키피디아에서 날뛰던 사진 업로더 그 인간이 일본쪽에서도 계속해서 사진이 지워지면 올리는 것을 반복하며 다른 사용자들과 분쟁을 벌이고 있던 겁니다. 일본 위키에서도 한국 위키에서와 마찬가지로 '위키 규정에 문제 없으니 사진 올리는 거 괜찮음, 문제 있으면 니네가 커먼즈(위키피디아의 사진 저장소)에 신고하라'고 주장하며 1년이고 2년이고 분쟁을 계속한 겁니다.


커먼즈 관리자란 애들은 제3국적 사람들인데 전후사정도 모르고 사진 파일이 인터넷 상에 배포 허용으로 공개되어 있으니 커먼즈에 올라와 있는 것도 문제 없다고 판단해 사진을 지워주지 않는 모양이고, 일본 위키에서 편집 분쟁하며 사진을 지우던 사람들도 지쳐 나가 떨어져 최근 1년 가까이 사진이 올려져 있는 상태로 유지되고 있었습니다. (일반인의 사진 촬영이 허가되지 않는 이벤트 회장에서 도촬로 찍힌 사진이 인터넷에 공개로 올라와 있는데 문제 없다는 헛소리가 지금까지 통하고 있었고 현재 진행중입니다.)



이런 상태인 위키피디아를 니시 아스카 문서의 당사자랄까 그 본인인 니시 아스카가 오늘 자기 라디오인 '니시 아스카의 델리케이트 존'에서 언급했습니다. '촬영 허가도 안 한 멋대로 찍은 사진이 올라와 있다'고. 그리고 방송 공식 트위터를 통해서 '지워도 계속 부활하고 있으니 그 때마다 모두 협력해서 지워달라'고 팬들에게 요청한 겁니다.


이러한 성우 본인의 요청이 라디오와 트위터를 통해 전달되자 그 즉시 위키피디아 니시 아스카 문서에 편집자들이 몰려들었습니다. 사진을 지우려는 자들, 라디오에 함께 언급된 연령을 지우려는 자들, 지워진 것을 복구하려는 자들로 오밤중인데 편집 분쟁이 한창입니다.


엉터리 같은 위키 룰 때문에 사진 편집 분쟁은 앞으로 장기화될 것 같습니다. 아마도 조만간 사진 올라간 상태로 문서 잠김 당하고 한동안 편집도 못하는 꼴이 벌어질 것 같네요. 수천명이나 되는 팬들이 힘을 합쳐서 삭제시킬 수 있다면 좋으련만 이게 될런지...



맞아! 그 사진 멋대로 찍은거야! 누가 좀 지워줘~!!

근데 그 위키피디아의 사진 지워도 지워도 부활한다는 것 같아! 그러니까 그 때마다 협력해서 지워줘~!!


Posted by 빈둥거리는 포이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leedors 2017.04.11 23: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심심해서 웹 서핑하다가 우연히 이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위키백과에서 손을 떼셨던데, 이 포스팅과 관련해서 사랑방에 글을 올려보았습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EC%9C%84%ED%82%A4%EB%B0%B1%EA%B3%BC:%EC%82%AC%EB%9E%91%EB%B0%A9_(%EC%9D%BC%EB%B0%98)/2017%EB%85%84_%EC%A0%9C15%EC%A3%BC#.EC.B4.88.EC.83.81.EA.B6.8C_.EA.B4.80.EB.A0.A8)

    제가 아는 판례로는 이것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2363648) 이 있어서 초상권 침해에 해당되지 않는 걸로 압니다만, 일본에서는 모르겠습니다.

    • BlogIcon 빈둥거리는 포이카 2017.04.12 00: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본 위키에서도 지우니 마니 나뉘어서
      말싸움하다 일본 위키 사랑방에 해당하는 문서로 옮겨가서 스크롤 압박 느낄 정도로 분쟁 벌였는데 결국 흐지부지된 모양입니다.

      하도 이야기가 장기적으로 길어지고 저는 이미 위키에 흥미를 잃은 탓에 조금 보다가 관둬서 어찌 결론내렸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관련 법조항이 너무 부실하고 일본 판례도 우리나라랑 별반 다를 바 없이 묵시적 동의다, 촬영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 등의 내용이 많아서 삭제되기 힘들 것 같네요.

      (관계자가 직접 나서서 사진 삭제 혹은 사진 변경한 사례도 있는 모양이라 위 성우의 소속 예능 사무소에서 직접 나서서 위키 운영에 접촉하면 다른 결과가 날지도 모르겠습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