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뉴스 사이트에서 타오르고 있는 이야기인 여자하키팀의 남북 단일팀 추진은 너무 안타깝고 실망스럽습니다.


제가 평소 블로그에 정치적인 이야기는 전혀 올리지 않는데 이 문제는 딱히 특정 정당을 지지하고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상황으로 끌고간 관계자 전체에 실망한 부분이라 슬쩍 끄적입니다. 뉴스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번 정부가 여자 하키팀을 '강제적으로' 남북 단일팀으로 만드는 것을 추진했는데, 여당야당할 것 없이, 반대하는 정당이 없이 순식간에 단일팀이 추진되었습니다. 정치인들 모두가 단일팀 구성에 있어선 같은 마음이었단 소리죠. 일부 정치인이 반대 의사를 표하긴 했지만 소수의 의견일 뿐 정당을 대표하는 입장에 있진 않았습니다. 전체 정치판 인간들 전부 통틀어서 한심스럽고 실망했습니다.


우선 썩 조회수가 높지 않아 메인에서 구경하기 힘들었던 기사입니다만, 과거 노태우 정권 시절 단일팀과 이번 단일팀을 비교하는 기사가 올라왔던 것이 있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과거의 단일팀은 지금보다 더 오랜 기간 검토하여 추진되었고,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우리 선수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게 하라는 지시까지 있었다는 기록도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번 단일팀은 한 달을 앞두고 급박하게 추진되었을 뿐 아니라 외국인 감독이 우리 선수들을 보호하는데 정부에서는 나서서 북한 선수의 출전권을 보호해줬습니다.


놀라운 건 이러한 상황에서 여론을 조작하는 댓글부대(매크로)가 존재한다는 사실이죠. 또다른 뉴스에서는 기사가 올라오기 무섭게 정부의 단일팀 추진을 환영한다는 댓글에 수천건의 좋아요(공감)이 달리며 마치 현재 우리 국민 대부분이 단일팀을 바랬던 것처럼 조작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저는 당시 뉴스 기사의 댓글을 실시간으로 보고 있었는데 평소 뉴스 댓글에서 활동하지 않는 루키 딱지(신규유저 딱지)를 단 사람들의 환영 댓글이 수천건의 공감표를 받으며 공감순 상위권을 싹 점령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댓글 속에는 '여자하키팀 실력이 어차피 별로니 단일팀을 하면 더 좋다'는 모 정치인의 발언과 매우 유사한 댓글도 있어서 댓글 조작 세력의 뒤에 누가 있는지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조작 공감 댓글은 1시간도 안 가서 뒤로 밀리긴 했지만 조작이 이루어진 시간동안 기사를 본 사람들은 혼동이 왔을지도 모릅니다. 저와 같이 실시간으로 해당 댓글들을 본 사람들은 한 페이지 가득한 루키딱지 유저들의 정부 찬양 글을 보며 공포에 가까운 감정을 느꼈을겁니다. 네이버 스포츠 뉴스 기사에서 '절대로 있을 수 없는' 회색 루키 딱지가 공감순 화면에 가득했으니까요. 지난 대선 때 특정 정당에서 댓글 조작했다고 욕먹었는데 이번 정부도 결국 그 나물에 그 밥인 모양입니다.


결국 일방적인 추진으로 단일팀은 확정되었습니다. 그로 인해서 우리 선수들은 시합 출전의 기회와 시간이 줄어듭니다. 또한 우리 선수들은 이번 대회에서 대한민국이란 이름을 쓰지 못하고 태극기를 걸지 못하며 애국가를 들을 수도 없습니다.


너무 분통이 터져서 평소 블로그 분위기와 맞지 않은 글을 두서없이 끄적였네요. 에휴... 이상입니다.




Posted by 빈둥거리는 포이카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과객 2018.01.23 05: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먼저 저도 단일팀 구성에 반대한다는 점 말씀드리고요.

    무슨 말씀하시는지 알겠고 충분히 의혹이 있습니다만, 문재인 지지 사이트에서도 주인장님이 지적하신 걸 똑같이 문제삼는 모습을 봤습니다. 다만 이 포스팅의 경향관 완전히 정반대였죠;; 즉 반 문재인 세력이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정황을 지적한 거.

    야당, 여당의 각 팬 커뮤니티에서 팀플레이를 하는지, 아예 각 정당에서 조직을 굴리고 있는지는 뭐 알아서 판단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