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7일쯤 플레이하고 있는 중국어판 '마녀병기'의 소개 및 감상입니다. 전번에 간략한 리뷰를 적기는 했지만 단 하루 플레이하고 느낀 첫인상 감상문 같은 것이라서, 이 게임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좀더 오랜 시간 플레이한 이쪽 글을 읽어보시면 더욱 도움이 되실 겁니다.


※ 본문은 2018년 3월 시점에서의 27레벨 플레이어의 체험 내용으로, 추후 게임 밸런스가 조정되거나 시스템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전투


1-1. 작전



각 챕터별로 10개의 기본 전투와 5개의 이변 전투(1챕터는 없음), 1개의 한정 전투로 총 16개의 전투를 할 수 있고, 그 중에서 기본 5개, 이변 5개만 반복 가능 전투이며 나머지는 다시 플레이하는 것이 불가능한 거쳐가는 과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다시 이변 전투 5개는 하루 3회의 플레이 제한이 걸려 있고 추가로 진행하려면 다이아몬드를 소모해야 합니다.


기본 전투는 캐릭터 한계돌파에 쓰이는 재료를 수집하고 다음 스토리를 해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각 전투별로 각기 다른 한정 재료들이 보상으로 나오기 때문에 하나도 버려지는 전투 구역이 없이 필요한 구석이 있습니다. 초반엔 행동력 5씩 소모되며 후반 챕터로 가면서 점차 증가합니다.


이변 전투는 각 캐릭터의 '별 등급'을 올리는 데 필요한 재료가 나오는 곳으로, 각 전투 구역별로 다른 캐릭터의 등급 상승 재료 아이템이 나옵니다. 이와 같이 '1전투 구역 = 1캐릭터 등급 업 재료'가 1:1 대칭으로 짜여진 현재의 구조는 각 전투 구역마다 쓰임새가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자기에게 없는 캐릭터, 안 키우는 캐릭터의 재료가 나오는 구역은 필요성이 하나도 없다는 점과, 추후 더욱 많은 신규 캐릭터가 업데이트되면 지금과 같은 시스템으로 가다가는 먼 훗날 30챕터 5번 구역에 재료가 배정된 캐릭터가 나온다면 신규 유저들이 도무지 접근할 수 없어 캐릭터 육성에 애로사항이 생기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지금의 시스템은 매우 근시안적인 구성이라 이건 어떻게든 개선되어야 할 겁니다. 이변은 초기에 행동력 12씩 소모되며 기본과 마찬가지로 챕터 진행에 따라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도전 전투가 각 챕터별로 하나씩 존재하는데, 여기서는 플레이어가 보유한 캐릭터를 사용해 전투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전투에 기본 설정된 캐릭터를 가지고 공략해야 합니다. 여기는 마치 운영측에서 '이런 캐릭터도 있으니 맘에 들었으면 뽑기 많이 돌려서 뽑아 써주세요' 하고 선전하는 느낌을 지울 수 없는 느낌입니다. 딱히 그 외에는 이 전투가 존재해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클리어 보상은 다이아몬드 100개로 풍족합니다.


1-2. 무도장



무도장에는 상점 아이템 구입에 필요한 골드를 많이 벌 수 있는 '상금' 전투와 캐릭터 레벨 업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수련' 전투 두 개가 존재합니다. 상금 전투는 월, 수, 금, 일요일에 개방되고, 수련 전투는 화, 목, 토, 일요일에 개방되도록 제한이 걸려 있습니다. 각 전투별로 특정 레벨 이상이 되어야 난이도가 해방되는 상, 중, 하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10레벨에 최하 난이도가 해방되고 10레벨 단위로 상위 난이도가 해방되어 현재 30레벨 난이도까지 있습니다. 행동력 10씩 소모됩니다.



1-3. 시공균열



시공균열에는 4가지 전투가 있으며 요일별로 하루에 2개씩 돌아가며 개방(일요일엔 풀 개방)됩니다. 여기서는 각 전투 구역 한정의 재료 아이템이 나옵니다. 각 구역별로 하루 2회 플레이 제한이 있으니 꼭 필요한 재료 아이템이 있다면 잊지 말고 진행해야 합니다. 20레벨에 최초 난이도가 개방되며 26레벨, 33레벨에 다음 단계 난이도가 개방됩니다. 행동력 10씩 소모됩니다.



1-4. 각인용광로



무기 강화에 쓰이는 무기 조각들과 무기의 레벨 업에 쓰이는 금속이 나오는 곳인데, 무기를 강화하는 데 쓰이는 재료는 현재 플레이 시점(18년 3월)에서는 썩 구하기가 쉽지 않아서 이 전투는 매우 귀중합니다. 매일 2회씩 플레이 제한이 걸려 있으며 25레벨부터 10레벨 단위로 55레벨까지 난이도 상승됩니다. 행동력은 10 소모됩니다. (하루 2회 진행 후에는 20씩 소모)



1-5. 결계미궁


총 12판의 전투를 연속해서 치르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전판의 남은 생명력과 스킬 게이지가 다음으로 이어져서 12판까지 공략하는 것이 목표이죠. 3, 6, 9, 12판이 끝날 때마다 보상이 지급되는데, 여기서 얻는 빨간색 칩은 전용의 '미궁상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다양한 레어급 재료들을 구입할 수 있어 강화에 도움이 되니 매일 진행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27레벨부터 컨텐츠가 해방되고 행동력은 소모되지 않습니다. 12판의 적들은 레벨이 31레벨이지만, 잘 키운 캐릭터 4명 있으면 27레벨로 공략은 가능합니다. (미궁 초기화할수록 난이도가 높아지므로 첫 1회차 진행시의 이야기입니다.)



* 자동 전투 / 수동 전투 방식



이 게임은 전투 모드를 변경하며 즐길 수 있습니다. 전투에 들어가서 화면 중앙 상단에 있는 일시정지 버튼을 눌러 옵션 변경이 가능합니다. 자동 전투 방식은 타겟을 컴퓨터가 알아서 잡고 평타 공격까지 해줘서 손이 편합니다. 적이 여럿 몰렸을 때 타겟 선택을 변경하거나 스킬 사용을 하거나 해야 하므로 자동이라고 마냥 플레이어가 할 일이 없는 건 아니지만 수동에 비하면 월등히 손에 피로가 안 쌓입니다. 수동 전투 방식은 적 선택과 평타 공격을 전부 유저가 수동 조작으로 해야 하므로 손이 바쁘고 오래하면 손가락이 피로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하는 타격 대상을 딱딱 타이밍 맞춰 선택할 수 있어서 수동 조작에 익숙해지면 컨트롤의 정교함은 높아질겁니다.



* 행동력


(이미지 속 설명 시간은 중국 시간이라 한국보다 1시간 빠릅니다)


모든 전투에는 행동력이 필요합니다. 행동력은 5분에 1씩 자동 회복되며, 다이아몬드 20개를 소모해서 120의 행동력을 충전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매일 아침 9~12시, 점심 13~16시, 저녁 19~22시마다 이벤트 페이지에서 100의 행동력을 무료로 충전해줍니다. 무료 충전을 받으면 하루에 300의 행동력을 얻을 수 있는데, 과금 유저가 아니라면 이 비중이 정말 어마어마하게 큽니다. 5분에 1씩 회복되는 행동력만 가지고는 하루에 최대 288의 행동력을 얻는데, 정해진 시간에 접속만 해도 300의 행동력을 받으니 이걸 놓치면 손해가 매우 크죠.



* 소탕



특정 조건(주로 전투 종료 시점에 일정량의 생명력 유지)을 달성한 전투 구역은 이후 버튼 터치 한 번 만으로 행동력을 소모하고 바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전투 한 판이 5분 이내, 보통 1~3분으로 짧은 편이지만 그래도 아이템 수집 노가다를 하기에는 지루하고 긴 시간이 되므로 편의를 위해 이러한 자동 전투 완료 시스템이 있는 겁니다. 이런 기능이 들어있는 건 정말 고마운 일인데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아이템 노가다 수량이 많으면 실제 전투는 단 한 판도 안 하고 터치만 하는 걸로 하루의 게임이 끝나버릴 수 있다는 것이죠. 게임이 너무 지나치게 단순해져도 플레이어들은 게임에 흥미를 잃게 됩니다.




2. 스토리



스토리는 본편, 특별행동, 독립, 수업으로 나뉘는데 현재는 본편 메인 스토리만 진행됩니다. 나머지는 일정 레벨 이상 도달해야 해방되는 컨텐츠이거나 기간 한정 이벤트 등으로 추측됩니다.




본편이야 설명할 필요도 없이 이 게임의 메인 스토리를 보는 곳입니다. 기본 전투 진행에 맞춰서 뒷 이야기가 해방되는 방식인데, 다른 게임들은 보통 스토리와 전투가 연결되어 있어서 '이야기가 진행되고 맞닥뜨린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교전하는 구조'를 띄는데 반해 이 게임의 전투는 아무 이유가 없이 다음 스토리 해방을 위해 진행할 뿐입니다. 스토리가 전투와 별개로 따로 굴러가는 이 시스템이 딱히 장점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물론 스토리 흐름을 턱턱 끊고 잡몹들과 반복 전투를 요구하는 조잡한 게임들에 비하면야 이 방식이 좋을지도 모릅니다만, 주인공이 무엇을 위해 누구랑 싸워가고 있는지를 스토리에서 담아 내고 이를 전투로 연결시킬 필요는 있다고 봅니다.




3. 뽑기(가챠)



이 게임의 뽑기는 둘로 나뉘어 있어서, 하나는 골드 뽑기이고 다른 하나는 카드 뽑기입니다.


골드 뽑기는 처음엔 하루에 5회 무료(1회당 쿨타임 10분)이 주어지며 특정 조건(CAPH) 충족 시 하루 6회로 늘어납니다. 직접 구입 시에는 1회에 1만 골드가 들어가고, 10회는 할인가가 적용되어 9만 골드가 들어갑니다. 처음엔 골드 뽑기에서는 썩 좋은 아이템은 안 나오겠거니 했는데 의외로 SR 마녀무기가 나오기도 해서 무시할 수는 없어 보입니다.




카드 뽑기는 퀘스트나 출석 보상 등으로 소량 지급되지만 기본은 다이아몬드로 구입해야 하는 유료 뽑기라 보면 됩니다. 하루에 1회 무료 뽑기를 제공해주며 중국 시간 0시(한국 1시)에 리셋됩니다. 이 게임을 처음 접한 당일은 퀘스트와 이벤트 보상 등으로 초반에 카드를 그럭저럭 많이 주는 것처럼 보여서 '갓겜이네!' 싶었는데 며칠 해보니까 아주 풍족하게 주지는 않아 보이더군요. 카드 뽑기는 1회에 카드 1개, 10회 10개로 할인가가 적용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다이아몬드로 카드를 구입시에 10개 묶음으로 살 경우 360다이아로 정가인 개당 40 다이아보다 10% 저렴합니다.


그리고 마녀병기의 장점 중 하나를 뽑기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카드 뽑기를 하면 '서약상점'에서 쓸 수 있는 포인트가 누적됩니다. 1뽑당 10포인트씩 쌓여서, 이 포인트를 이용해 원하는 등급의 무기, 원하는 무기를 선택해서 획득할 수가 있습니다. SSR은 요구하는 포인트가 제법 많긴 하지만 과금 폭탄을 날리고도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것과 최소한의 보험이 있는 것은 차이가 큽니다. 또, 무과금과 소과금 유저들도 꾸준히 게임을 즐긴다면 이 혜택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모두에게 환영받을 시스템입니다.




4. 캐릭터/무기 강화


마녀병기의 강화 시스템은 괜히 복잡하고 귀찮습니다. [캐릭터 레벨 업], [캐릭터 한계 돌파], [캐릭터 별 등급 업], [무기 레벨 업], [무기 각성] 을 따로따로 진행해야 되는데, 이 게임은 '캐릭터 = 무기'이기 때문에 한 번에 해도 될 일을 두 번으로 나눠서 플레이어를 괴롭히는(컨텐츠를 늘리는)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4-1. 캐릭터 레벨 업


일반 전투에서도 어느 정도는 경험치가 들어오지만 그 비중은 사실 그리 크지 않습니다. 메인은 음료수 병 형태의 경험치 아이템을 먹여서 레벨을 올리는 겁니다. 이 음료병들은 작전 전투에서도 얻을 수 있고, 일일 퀘스트, 업적 등등 무언가 보상을 주는 대부분의 게임 시스템에서 제공되므로 의외로 구하기 쉽습니다. 여차하면 무도장의 수련 전투에서도 얻을 수 있으니 썩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캐릭터의 레벨은 플레이어의 레벨이 최대로 올릴 수 있는 한계치입니다. 아무리 좋은 캐릭터가 있어도 플레이어의 레벨이 낮으면 육성에는 한계가 있는 겁니다.



4-2. 캐릭터 한계 돌파



캐릭터가 일정 레벨 이상이 되면 한계 돌파를 해서 능력치를 올리게 됩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강화 재료들이 투입되므로 아이템 획득 노가다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반 전투를 통해서 효율적으로 재료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4-3. 별(☆) 등급



각 캐릭터별로 고유한 강화 아이템이 존재해서 이를 수집해 별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것 역시 강화의 한 종류인데 괜히 나눠져 있다는 기분이 강합니다. 별은 올리기가 무척 힘든데, 전투 항목의 이변 전투에서 설명했던 바와 같이 이변 전투를 통해 재료를 모을 수 있습니다. 뽑기에서도 재료 아이템이 나오고, 중복 무기가 나올 경우에는 대량으로 획득할 수 있지만 핵과금러가 아니고서는 보통은 이런 식으로 모으기는 쉽지가 않죠.



4-4. 무기 레벨 업


캐릭터 레벨 업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무기 레벨은 캐릭터 레벨이 한계점입니다. [플레이어 레벨 -> 캐릭터 레벨 -> 무기 레벨] 순서로 이어지는 셈입니다. 무기 레벨 업은 3가지 금속 아이템을 통해 할 수 있는데, 위 각인용광로 항목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지금은 구할 수 있는 수량이 썩 많지 않아서 여러 캐릭터를 동시에 육성하기가 힘듭니다. 계획적인 육성이 필요합니다.



4-5. 무기 각성


현 시점에선 최종 컨텐츠급입니다. 캐릭터의 한계 돌파를 높은 수준까지 요구하고 있으며, 각성에 필요한 재료도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무기 레벨 업과 마찬가지로 각인용광로를 통해 재료를 구할 수 있고, 아니면 뽑기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핵과금러가 아니라면 정말 느긋하게 플레이하며 꾸준히 모아야 할 수 있습니다.




5. 다양한 상점


이 게임은 상점이 하나가 아닙니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본 상점부터 특수한 주화(포인트)를 사용해야 하는 상점, 숨겨진 상점까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일반 상점은 쉽게 볼 수 있는 메뉴 아이콘인 손목시계를 터치하면 그 안에 SHOP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뽑기 카드와 골드, 이름 변경권을 다이아몬드로 파는 [자원상점], 여러 수집 아이템을 랜덤으로 들여 놓고 골드로 판매하는 [잡화상점], 과금해서 다이아몬드를 살 수 있는 [충전상점], 패키지로 다양한 아이템과 다이아몬드를 묶어서 파는 [선물꾸러미]가 있습니다.


특별 상점(가칭)은 특수한 포인트와 주화를 이용해서 구입하는 곳으로, 접근 경로는 다양하지만 가장 눈에 띄는 곳은 퀘스트 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상점 버튼입니다. 여기에는 퀘스트 보상에서 주로 얻을 수 있는 가루병을 소모해서 골드와 음료수, 수집 아이템을 살 수 있는 [가루상점], 집회소에서 얻은 주화를 사용해서 수집 아이템을 살 수 있는 [집회소상점], 미궁에서 모은 칩으로 수집 아이템을 살 수 있는 [미궁상점], 뽑기를 돌려 모인 포인트로 캐릭터를 교환할 수 있는 [서약상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라, 이 게임은 숨겨진 상점도 존재합니다. 우선 전투를 하다보면 랜덤으로 출현해서 메인 화면의 상공에 3시간 동안 떠 있는 [7#시장]이란 곳이 있는데, 여기서는 골드나 다이아몬드로 수집 아이템이나 골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숨겨진 상점은 주말에만 볼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상공에 떠 있는 [서광호] 라는 상점인데, 여기서는 수집 아이템 뿐 아니라 과금 패키지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6. 기타 등등



추가 컨텐츠를 개방하거나 캐릭터 레벨을 올리고, 스토리를 보려면 우선 플레이어의 레벨이 올라가야 하는데 레벨이 높아질수록 요구 경험치량이 늘어나 올리기가 점점 힘들어집니다. 이 게임은 전투 경험치는 너무 적게 설정되어 있고, 일일 퀘스트의 경험치가 많게 설정되어 있어서 전투도 전투지만 일일 퀘스트를 빠짐없이 돌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메인 화면 상단에 표시되는 CAPH는 이 게임을 얼마나 열심히 하고 있나를 보여주는 활동 점수라고 보면 됩니다. 가장 최근 15일 동안 획득한 점수가 CAPH 레벨을 결정하는 구조입니다. 일일 퀘스트 보상에서 검은 카드처럼 보이는 아이콘이 CAPH 점수인데 이것만 해서는 3레벨까지 유지가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 이상으로 올라가려면 과금 컨텐츠를 이용해야 합니다. CAPH 레벨이 높으면 다양한 혜택이 제공됩니다.




이 게임도 당연히 요즘 게임 트렌드에 맞춰서 업적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어디선가 본 듯한 패러디 요소가 잔뜩 들어 있으니 하나씩 들여다보면 재밌습니다. 업적은 게임을 좀 더 재밌게 해주는 목표 설정이 될 수 있습니다.

Posted by 빈둥거리는 포이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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